태아 임신 초음파 검사 비용(보험 횟수 7회)

태아 임신 초음파 검사 비용은 급여(보험 적용) 시 2~4만원 수준, 비급여(보험 적용X) 시 8~10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 임신 초음파는 시기별로 보험 적용 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태아 임신 초음파 보험 적용 횟수

태아의 임신 초음파 적용 횟수는 총 7회이며 시기에 따라 일반 초음파 또는 정밀 초음파로 구체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초음파 검사 비용의 50% 를 공단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 시기와 목적을 보면 일반 초음파 2회는 임신 진단이나 다태임신 확인 등을 위한 것이고, 11주~13주차에 진행하는 정밀 초음파 검사는 태아의 목 투명대 두께를 확인하여 기형아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것입니다.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 시기와 목적은 일반 초음파 3회는 태아 성장, 양수의 상태, 임신 진행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고, 정밀 초음파는 태아의 장기, 뼈, 심장 등 구조에 문제가 없는지 진단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정 주수일반초음파정밀초음파
임신 13주 이하2회
임신 11주~13주1회
임신 14주~19주
임신 20주~35주
임신 36주 이후
각 1회
임신 16주 이후1회
출처 : 보건복지부 고시 “초음파 검사의 급여 기준(제2019-166호, 2019.8.1)”

임신 초음파 검사 비용 (비급여)

시기별로 정해진 검사 회수를 초과하게 되면 비급여 진료를 통해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비급여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게 책정할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은 가까운 산부인과의 비급여 초음파 비용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아래 병원의 경우 일반 초음파 검사에 대해서는 45,000원, 정밀 초음파 검사에 대해서는 85,000원의 비용을 책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별도 청구되는 진료비를 포함하게 되면 실제 체감 비용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태아 임신 초음파 비급여 비용 예시

주수별 인정 기준을 못 채우면?

주수별로 인정되는 초음파 검사 횟수를 못 받았다 하더라도, 인정 횟수가 다음 회차로 이월되지는 않습니다. 국가에서 시기별로 필요한 최소한의 검사 횟수를 정해 놓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알뜰하게 보험을 이용하려면 급여로 인정되는 7회의 초음파 검사는 모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하게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는 방법?

건강보험공단에서는 7회의 초음파 검사를 권고하고 있기는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보다 자주 검사하고 태아의 성장 모습을 살펴보고 싶은 것이 자연스러운 마음입니다. 보통 임신 초기에는 2주 주기로, 임신 중기 이후에는 4주 주기로 병원 진료를 받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급여/비급여 초음파 검사를 조합하면 알뜰하게 초음파 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4주차의 초음파 검사를 비급여로 시작하는 것이 소소한 팁입니다. 단순한 임신 확인용 초음파 검사는 다른 검사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이를 비급여로 실시하는 것인데요. 의사 진료시 비급여로 진료가 가능한지 말씀드리고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4주차는 보통 질식 초음파로 진행하며, 그 이후로는 임신 복부 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임신 2주 초음파 검사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회수시기급여비급여
1임신 4주 초음파일반초음파(임신 확인용)
2임신 6주 초음파일반초음파(1회)
3임신 8주 초음파일반초음파(2회)
4임신 12주 초음파정밀초음파(3회)
(목 투명대 검사)
5임신 16주 초음파일반초음파(4회)
6임신 20주 초음파일반초음파(5회)
7임신 24주 초음파정밀초음파(6회)
(태아 심장 초음파)
8임신 28주 초음파일반초음파
9임신 32주 초음파일반초음파
10임신 36주 초음파일반초음파(7회)

추가로 보험이 인정되는 임신 초음파 검사

횟수를 초과하더라도 ‘임신 과정 중 의학적 판단 하에 태아에게 이상이 있거나 이상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급여가 인정되는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의 급여 기준에 따른 고위험 산모의 기준은 아래와 같은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 태아에게 문제를 초래하는 산모의 질환 상태 (임신성 당뇨병(임당), 임신성 고혈압 등)
  • 태아에게 문제를 초래하는 산모의 자궁 이상 (여성생식기종양, 자궁경관무력증, 자궁기형 등)
  • 정상 분만이 불가능한 태반의 이상(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등)
  • 양수과다증 또는 양수과소증
  • 자궁내 태아 성장 지연

또한 대한산부인과학회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에 급여로 인정되는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질출혈, 태동의 현저한 변화, 발열, 복통, 외상, 위해성 약물 노출, 조기진통, 조기양막파수, 태아 이상

임신 초음파 검사 비용 처리 방법

정부는 2022년부터 100만원 상당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임산부 혜택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산부인과나 보건소에 방문하면 자연스럽게 임산부 등록 및 각종 정부 혜택 원스톱 신청 서비스를 안내해주기 때문에 놓칠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태아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만으로도 임신부터 분만까지 대부분의 검사비와 진료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급자이거나 장애가 있는 경우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태아 초음파 검사에 대한 비용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 참고 포스팅 : 2023년 임산부 혜택(부모급여, 임신 바우처) )

Leave a Comment